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 영일만 방파제 건설에 어민들 거세게 반발

  • 입력 2017.08.02 00:00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제철소 앞 바다에 700m 규모

900억 들여 2020년까지 완공 예정

어민들 “조류변동으로 해안침식

어획량 감소 등 피해 눈덩이” 주장

포항신항 새 방파제 건설 위치도. 환경영향평가정보지원시스템

 

경북 포항 영일만 지역 어민들이 포스코 포항제철소 앞바다의 방파제 설치공사에 반발하고 있다.대형 방파제가 건설될 경우 조류 변동으로 해안이 침식되고 어획량도 감소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방파제는 폭 30~40m에 길이 700m로 포항제철소 앞 포항신항 앞바다에 건설된다. 포항지방해양수산청이 사업비 885억4,400만원을 들여 2020년 완공할 예정이다.

대형 화물선이 신항 앞바다의 높은 파도로 연간 50일 정도 하역작업을 하지 못하자 이를 해결하려는 것이다. 방파제가 생기면 파도를 막아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방파제 부지 주변과 신항 앞 등의 해저 3만㎥를 준설한다. 방파제 기초에 구조물(케이슨)을 설치하기 위해서다. 현재 방파제의 기초부분에 돌을 넣는 작업도 진행되고 있다. 방파제 공사의 공정률은 10% 정도다. 신항 앞은 대형 선박이 접안할 수 있도록 추가로 준설하는 것이다.

하지만 주변 어민들이 어업 피해를 들어 반발하면서 공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사업부지와 3㎞ 정도 떨어진 남구 동해면 일대 어촌계 소속 어민들의 항의가 가장 거세다. 동해면의 7개 어촌계는 지난 5월 이 지역 해녀들이 잠수 도중 바닷물이 부쩍 흐려진 것에 의문을 품고 원인 찾기에 나서 방파제 건설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지난달 18일 포항해수청 관계자가 동해면 어촌계 사무실을 찾아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

해수청은 주민들의 피해 주장에 대해 “터무니 없다”는 입장이다.

포항해수청 관계자는 “동해면 일대 어장면허는 대부분 과거 신항 건설 때 폐업 보상을 한 이후 이뤄진 한정어업이어서 어민들이 더는 피해를 거론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방파제 공사 전 환경영향평가에서 공사 시 부유 물질이 어디까지 가는지 검토했지만 가장 가까운 곳인 동해면 일대에도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나 포항수협 임영식 상임이사는 “바다에 길이 700m의 거대한 벽을 만들면 부유물이 생기고조류가 변경되는데 어떻게 어민들 조업에 영향이 없겠느냐”고 반박했다. 그는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제3의 기관을 정해 방파제 건설과 준설로 인한 영일만 수역 내 어자원 손실을 다시 조사해야 한다”고 했다.

주변 어민들은 동해면 어촌계를 중심으로 피해대책위원회를 꾸린 상태다. 포항해수청의 환경영향평가에서는 사업지구 인근에 어장이 30곳, 면적은 766만4,000㎡로 조사됐다. 이들 어장에서 전복, 해삼, 미역 등을 채취한다.

동해면 임곡리 김성구 어촌계장은 “인근 영일만항 건설과 포항제철소 앞바다의 준설로 이미 영일만 일대 해안 침식이 심각한 상황이고 어획량도 급격하게 줄어 피해가 크다”며 “영일만 어자원 보호를 위해서라도 방파제 공사를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