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하수처리장 증설 의혹 규명해야”

  • 입력 2017.07.17 00:00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지역 시민사회단체 ‘조사위’ 구성 촉구

경북 포항지역 노동ㆍ시민ㆍ사회단체가 17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가 추진하는 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증설사업과 관련해 의혹 규명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경북 포항지역 노동ㆍ시민ㆍ사회단체가 포항시 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증설사업과 관련한 의혹 규명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포항시민자치참여연대 등 14개 시민ㆍ사회단체와 정당, 노동단체는 17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가 2015년과 2016년 포항하수처리장에서 과부하가 발생한 점을 들어 생물반응조를 추가 설치하려 하지만 과부하 원인이 시민들이 버린 하수가 아닌 민간업자가 사용하는 하수재이용시설의 폐수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에 막대한 시민 세금이 들어가는 만큼 객관적 검증을 통해 과부하의 원인 등 여러 의혹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하수처리장 과부하의 원인으로 지목된 하수재이용시설은 포스코 포항제철소 등 포항철강공단 업체들이 사용하는 시설인데도 폐수를 하수처리장으로 보내고 그 비용까지 시민의 혈세로 부담하고 있다”며 “포항시는 하수재이용시설에서 발생하는 폐수 처리비용을 시민들이 떠안게 된 과정을 상세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항시민자치참여연대 등은 “포항시의회에서도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의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으나 최근 의장단이 이러한 주장을 한 시의원의 발언을 막는 일이 일어났다”며 “주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의 발언을 차단하는 것은 시민을 배신하는 일로, 의장단은 포항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14개 시민ㆍ사회단체 외에도 더불어민주당 포항 남ㆍ울릉위원회와 포항 북구위원회, 정의당 포항시위원회와 민중연합당 포항지역위원회, 민주노총 포항지부도 동참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