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고] 다섯 번째, ‘아리랑’을 들려주러 다시 유럽으로

  • 입력 2017.07.03 00:00
  • 기자명 대구한국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글을 쓰는 오늘 파리에 있다. 한 달 일정으로 왔고 온지 3일 째다. 필자가 대표로 있는 힘즈뮤직 소속 월드뮤직앙상블 비아트리오와 함께다.

이 번 5번째 투어는 두 가지 중요 일정이 있다. 시간순서대로 바로 내일 유니버셜뮤직 비아트리오 단독 쇼케이스가 있다. 이 쇼케이스는 세계3대 음반회사인 유니버셜뮤직에서 비정기적으로 세계의 전도유망한 아티스트를 선별 유럽의 음악기자, 음반제작자, 기획사, 방송국 PD 등을 초대해 아티스트들과 직접 매칭 시켜주는 하우스 콘서트 형식의 쇼케이스다.2009년부터 이제까지 5번째 유럽을 찾고 있다. 유럽에 온 이유는 유럽 사람들에게 아리랑을 들려주기 위해서다.

두 번째는 2011, 2013 이후 2017년 올해 3번째 초대 받은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것이다.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은 20만 명 이상이 관객과 공연자로 참가하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고 규모가 큰 뮤직페스티벌이다. 이 페스티벌에 비아트리오는 한국최초, 한국최다의 공식초청 연주 팀이다.

지금은 이렇게 유럽에서 공식적으로 초청을 받는 팀이 되었지만 그 시작은 정말 미약했다.

2009년 첫 유럽투어를 계획할 때 대구 클래식 시장에선 유학을 갔다 오지 못한 지방음대 출신 3명의 여자들에게 어떠한 연주의 기회도 주지 않았다. 심지어 내 돈 내고라도 연주하고 싶다고 지역의 큰 극장에 대관 신청을 했는데 거절됐다. 연주를 계속하길 원했던 3명의 여자 연주자들에겐 생존의 결단으로 무대를 찾을 수밖에 없었고 그 목적지가 유럽이었다.

그럼 왜 유럽일까? 큰 그림은 제러미 리프킨의 ‘유로피언 드림’의 문화다양성과 유럽 사람들의 동양문화의 동경에 대한 내용에 용기를 얻었다. 또 다른 실제적인 이유는 그때 당시 에딘버러 페스티벌과 아비뇽페스티벌 등 유럽 페스티벌들이 국내의 아티스트들에게 알려지고 참가하기 시작 했었을 때여서 유럽진출의 정보를 얻기가 용이했다.

첫 유럽투어는 늘 모든 처음이 그렇듯 안 다치고 무사히 일정 마치고 돌아오는 것에 감사했다. 두 번째 투어는 첫 투어의 인연으로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의 실무진을 알게 되었고 서류와 음원파일, 영상오디션 등을 통과해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에 초대 받았다. 세 번째 투어 때는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에서 다시 초대해주었다. 이때에는 ‘러블리 비아’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고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에서는 잘 나오지 않는 앵콜과 기립박수도 받았다. 4번째 투어 때는 덴마크 코펜하겐의 입양아들을 위한 페스티벌에 참가했다. 그리고 이번 다섯 번째.

여전히 우리는 대구에서 활동 중이다. 2009년 전과는 비교 할 수 없는 좋은 대우를 받고 있고 그토록 원했던 무대도 많아지고 다양해 졌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세계를 향한다.

비아를 맨 처음 알아준 곳이 바로 그곳이기 때문이다.

비아트리오가 아리랑을 들려주러 유럽에 간다. 이번이 다섯 번째다.

송힘 월드뮤직앙상블 ‘비아트리오’ 대표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