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 vs 수성구 ‘통합공항’ 갈등 평행선

  • 입력 2017.02.05 00:00
  • 수정 2017.02.07 15:04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성구 “K2만 단독 이전하라”

순회 토크콘서트 열며

통합 이전 추진 대구시에 맞불

 

이달 중 복수의 예비후보지가 선정될 대구 통합공항을 두고 대구시와 대구 수성구의 마찰이 심화하고 있다.

대구시는 “포화상태가 곧 닥칠 대구공항의 항공수요와 K2 소음피해를 막기 위해 통합이전이 최선”이라는 입장이지만 수성구는 “도심공항은 미래 자산”이라며 K2 단독이전만을 요구,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진훈 수성구청장은 최근 통합공항 이전 이슈를 설명하기 위해 대구지역 구^군을 돌며 주민공청회를 연 권영진 대구시장의 수성구 개최를 거부했다.

그는 독자적으로 7~20일 수성구 관내 23개 동을 돌며 주민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수성구가 지난해 9, 10월 두 차례 열기는 했지만 이번 토크콘서트는 시기와 규모로 볼 때 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한 맞불 성격이 짙다.

이 청장의 주장은 ‘K2 단독 이전안’과 ‘공항이전 찬반 주민투표’다. 그는 “소음공해의 주범인 K2만 이전하고, 통합이전 문제를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대구시는 “현행법상 새 기지를 건설해 기부하고 현 부지를 양여받아 개발하는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만 K2 이전이 가능하다”며 “군공항 이전을 추진 중인 수원과 광주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그는 또 “주민투표는 당장 전투기 소음 피해를 입지 않는 지역의 이기주의만 부추길 수 있다”며 반대했다.

통합공항 활성화에 대한 입장도 상반된다. 이 청장은 “대구공항 이전 후 불편을 느낀 대구시민들이 김해공항이나 인천공항을 선호할 경우 통합공항 활성화가 힘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구시는 “세계 유명 공항이 도심에서 1시간 정도는 떨어져 있는 데다 교통인프라도 건설되면 접근성이 좋아진다”며 “대구에 공항을 놔두면 소음문제는 영원히 해결할 수 없고, 도시발전도 기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구시가 7조원이 넘는 이전사업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하지만 대구시는 민간사업자가 참여해 개발하면 충분히 수익성이 있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달 중 발표될 통합공항 이전 예비후보지는 군위군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 및 군위군 소보면 등 2곳으로 압축되고 있다. 이 곳이 예비후보 대상지인 군위, 의성, 성주, 고령, 대구 달성 5곳 중 자치단체 차원의 유치열기가 가장 뜨거운 곳이기 때문이다.

국방부가 예비후보지를 발표하면 이전지역 지원계획 수립^심의,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 공고, 주민투표, 유치신청 등을 거쳐 이르면 10월쯤 이전 부지가 확정된다.

대구=전준호 기자 jhjun@hankookilbo.com

▲ 최근 통합이전이 추진 중인 대구국제공항 전경. 한국공항공사 제공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