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크, 일본 독도침탈 망언 좌시 않겠다

  • 입력 2017.01.19 00:00
  • 수정 2017.01.23 14:36
  • 기자명 윤희정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독도 도발 대응 전략회의 열어

▲ 김관용(왼쪽서 6번째) 경북도지사와 반크-영남청년단 회원들이 19일 대구 북구 산격동 경북도 국제통상관에서 일본 독도도발 대응 전략회의를 열고, 최근 일본 외무상의 망언을 결코 간과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는 19일 경북도 국제통상관에서 1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의 독도 일본 영토 망언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반크-영남청년단과 함께 독도와 동해 대한민국을 세계에 올바로 알리고 국가브랜드 제고 방안을 찾기 위한 ‘일본 독도 도발 대응 전략회의’를 열었다.

이날 전략회의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 권영길 동해안발전본부장, 박기태 반크 단장, 김태우 영남청년단대표 등 15명이 참석해 일본의 독도도발 현황과 청년의 역할, 해외홍보 전략, 문화를 통한 독도 홍보 등에 대해 토의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경북도와 함께 배출한 2,103명의 반크 교육생과 함께 전 세계에 대한민국 독도 알리기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며 “틀에 박힌 홍보자료가 아닌 태권도 세계지도, 미주 중심 세계지도 등 맞춤형 독도·동해지도 제작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태우 영남청년단 대표는 독도 힙합 페스티벌, 뮤직 페스티벌 등 문화를 통한 독도 홍보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역사회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독도를 문화 예술의 섬으로 가꾸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18일 일본 외무상 망언에 대한 강도 높은 비난 성명에 이어 이 날 독도 평화의 소녀상 설치에 대한 입장도 명확히 했다.

김 지사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국가 지정문화재 독도는 민족적 혼이 서려있는 명백한 우리영토로 소녀상 설치 문제는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법적으로 충분히 검토해 우리 스스로 결론 낼 문제”라며 “일본은 주권국에 대한 내정 간섭을 당장 중단하라”고 비난했다.

경북도는 일본의 국제 분쟁지역화 의도에 말려들지 않고 정부 등과 긴밀히 협력해 국론분열로 이어지지 않도록 신중하게 독도 소녀상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사는 “전략회의를 통해 ‘독도의 미래가 곧 청년들의 미래’임을 명확히 했다”며 “논의된 대안을 도정에 접목시켜 국민들과의 소통뿐 아니라 일본의 독도 도발에 강력히 대처해 나가는 방편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윤희정기자 yooni@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