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신없는 경주시 행정

  • 입력 2016.07.21 00:00
  • 수정 2016.07.26 11:00
  • 기자명 김성웅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주시청 전경

경북 경주시가 동천동 본청내 축산과 사무실을 본청과 2km나 떨어진 외청 농업기술센터로 이전하려던 계획을 2차례나 농민들의 반발로 무산되면서 ‘무소신 행정’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경주시는 최근 축산과 사무실 이전의 당위성을 갖고 강력하게 주장하고도 농민단체와 농민들의 대규모 항의 집회를 의식, 축산과 이전 발표 이틀만에 백지화했다.

농민 단체들은 이날 “경주시가 지난 12월 축산과 이전을 백지화하기로 약속하고도 다시 추진한 경위가 뭐냐”며 “해당 공무원을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문제의 발단은 경주시가 7월1일 자로 시민위생과를 시민봉사과로 위생과를 분리하는 조직개편을 하면서 본청내 사무실 공간 부족을 해소한다는 명목으로 축산과를 보다 넓고 쾌적한 용강동 소재 농업기술센터로 이전키로 한 것이다.

이에대해 지역 농업인 단체들은 “지난해 12월에도 경주시가 경제산업국 소속이던 농정과와 축산과를 농업기술센터로 편입하는 내용의 행정개편을 추진했으나 농민들의 반발로 기구 개편은 하되 해당과의 이전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경주시가 두 차례나 농민들을 기만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특히 농민단체들은 “축산과가 농업기술센터로 이전하면 4만여 명의 농업인들이 각종 행정업무를 위해 업무의 사안에 따라 본청과 외청을 따로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도 불 보듯 뻔하다”면서 경주시의 근시인적인 ‘탁상행정’에 크게 반발했다.

경주시 고위 관계자는 “본청에 축산과를 그대로 둘만큼 여유공간이 없다”며 “최근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조직을 개편한 만큼 농업인 단체들이 잘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성웅기자 ksw@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