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6월까지 옛 경북도청에 ‘대구시청 별관’ 이전

  • 입력 2016.03.02 00:00
  • 수정 2016.03.03 23:31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본부 4국 1원 739명 이전…본청 직원의 46%

▲ 홍성주(왼쪽) 대구시 정책기획관이 2일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대구시청 별관' 이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대구 북구 산격동 옛 경북도청에 ‘대구시청 별관’이 이전한다. 대구시는 지난달 안동ㆍ예천 신도시로 이전한 옛 경북도청에 6월까지 시청별관을 이전하는 임시활용방안을 2일 확정했다.

이곳으로 옮겨갈 대구시의 부서는 경제부시장과 창조경제본부, 미래산업추진본부, 녹색환경국 등 경제부서와 건설교통국, 도시재창조국, 감사관, 공무원교육원 등 2본부 4국 1원이며, 근무인원은 739명이다.

옛 경북도교육청사에는 글로벌헬스케어센트, 스마트드론기술센터, 3D프린터 종합지원센터 등 국책사업 관련 연구기관이 배치된다.

대구시는 경북도ㆍ도교육청과 3월부터 5년간 부지 및 건물을 무상사용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시는 3∼5월 시설물 안전점검과 사무실 정비공사를 마무리한 후 6월까지 경제부서 등을 이전하고 8월까지 공무원교육원 이전을 끝내기로 했다.

대구시는 본청 직원 46%가 동화빌딩과 호수빌등 3개 건물을 임차, 분산 근무하고 있다. 옛 경북도청 관리비는 한해 34억원으로 현재 이들 건물 임차비 20억원에 비해 14억원이 많이 들지만, 이전에 따른 소통과 협업, 시민편의 등을 고려하면 장점이 많다는 입장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도청 이전에 따른 인근 지역 경제공동화와 주민 상실감 등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적으로는 시청 별관이 이전하고 장기적으로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이전 부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