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실상 경북 2도청인 동해안발전본부 포항 결정

  • 입력 2016.02.16 00:00
  • 수정 2016.02.17 09:29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추진위원회 황종규(동양대 부총장) 위원장이 16일 대구 북구 산격동 경북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지로 포항을 결정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청의 안동ㆍ예천 새 청사와 별개로 경북 동남권에 배치하는 동해안발전본부의 입지가 포항으로 결정됐다.

경북도 동해안발전본부 이전추진위원회(위원장 황종규 동양대 부총장)는 16일 동해안발전본부가 옮겨갈 지역으로 포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동해안발전본부에는 동해안발전정책과와 해양항만과, 수산진흥과, 독도정책관실 4개과에 62명이 근무한다. 이전 장소가 확정되더라도 사무실을 신축해 옮길 때까지 약 2년간은 대구 북구 산격동 현 도청에 머물게 된다. 포항시는 교통이 편리한 KTX 포항신역사와 가까운 포항 북구 흥해읍 일대 부지를 동해안발전본부 청사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신 도청 시대를 맞아 경북의 균형발전과 100만 동남권 주민의 편입을 위해 동해안발전본부의 포항이전을 결정한데 환영한다”며 “동남권 지역 주민 모두 지역적 경계를 넘어 경북의 신 해양시대를 열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안동ㆍ예천 신청사 이전을 앞두고 동해안권 지자체들의 해양 수산관련 정책부재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동해안발전본부를 설치하기로 했다.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지 결정을 위해 지난해 대구경북연구원에 용역을 의뢰했고 추진위를 구성했다. 도는 동해안발전본부를 장기적으로 제2청사로 격상한다는 구상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이전추진위원회가 용역결과를 검증해 평가가 타당하다고 의견을 모아 용역대로 결론을 내린 것"이라며 "건축부지는 포항시에서 무상 제공하고, 경북도는 건축비를 부담해 청사를 신축한 후 이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