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문수 ‘능력과시형’ vs 김부겸 ‘읍소형’

  • 입력 2016.01.18 00:00
  • 수정 2016.02.16 16:48
  • 기자명 배유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수성갑 격돌 2인의 선거전략 ‘눈에 띄네’

“김문수는 다릅니다”, “김부겸 일하고 싶습니다”

현수막 문구, 헤어스타일, 복장, 이미지, TV 출연 모두 제각각

전국 최대의 격전지인 대구 수성갑 선거구의 범어네거리 빌딩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김부겸 전 국회의원의 현수막이 나란히 내걸려 있다. /2016-01-18(한국일보)

올 총선 전국 최대의 격전지인 대구 수성갑의 두 유력 주자가 서로 다른 선거전략으로 민심을 파고들고 있다.

김문수(새누리) 전 경기도지사가 ‘능력과시형’이라면 김부겸(더불어민주) 전 국회의원은 ‘읍소형’에 가깝다.

고교 선후배 사이인 김 전 지사와 김 전 의원은 범어네거리 인근 빌딩에 나란히 선거사무소를 열었지만 현수막부터 대조를 보이고 있다. 림스빌딩 꼭대기 3개층에 내걸린 김 전 지사의 현수막은 커다란 얼굴을 강조하면서 이력도 빼곡히 표시하고 있다. ‘김문수는 다릅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건 김 전 지사는 가로, 세로 배너 현수막을 통해 ‘1번 김문수’를 재차 강조하며 “기성의 모든 것으로부터의 차별화하겠다”고 말했다. 기존 국회의원들이 해내지 못한 것을 보여주겠다는 것이다.

현대증권 건물 5개 층을 모두 덮고 있는 김 전 의원의 현수막은 김 전 지사의 현수막보다 두 배 가량 크지만 당명은 왼쪽 아래에 작게, 이력은 아예 표시하지 않았다. 당명과 이력이 새누리당 텃밭인 대구지역 정서에 호소하지 못하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예비후보 등록을 위해 들고 온 서류 봉투도 다르다. 김 전 의원은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대구 수성갑 선거구 김부겸 예비후보 등록 서류’라고만 적었고, 김 전 지사는‘제20대 국회의원 선거 수성구 갑 선거구 새누리당 예비후보자 김문수’라며 자신의 이름과 같은 크기로 당명을 봉투 겉면에 적었다.

김 전 의원의 슬로건인 ‘일하고 싶습니다’는 호소를 넘어 읍소에 가깝다. ‘삼세판’을 강조하는 김 전 의원은 “세 번째 도전인데, 이번에는 진짜 되야 한다”고 유권자들의 감성에 호소하고 있다.

방송활동에 대한 입장도 크게 다르다. 김 전 의원 측은 잦은 노출에 따른 피로도를 우려해 선별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이지만 김 전 지사는 자신을 알리기 위한 기회를 많이 갖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 전 지사 측 관계자는 “14일 한 아침방송 출연했을 당시 선관위가 해당 제작진에게 상대 후보도 함께 출연해야 한다는 주의를 줬다고 한다”며 “김 전 의원이 출연을 계속 거부하면 우리는 정책 얘기도 못하고 답답하다”고 말했다.

두 사람 스타일 변화도 느껴진다. 엘리트 분위기를 풍기는 김 전 지사는 부드러운 인상을 주기 위해 지난달 중순부터 파마 머리도 선보였다. 또 외부 활동에는 빨간색 패딩 점퍼를, 실내 행사에는 정장에 빨간 목도리를 매는 등 유세 복장도 꼼꼼히 챙긴다. 김 전 지사 선거캠프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스타일링과 스피치 등에 조언을 주고 있으며 대부분 부인이 챙겨주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소탈한 인상을 주는 김 전 의원은 ‘있는 그대로’가 스타일링 전략의 핵심이다. 김부겸 선거캠프 관계자는 “선거유세에는 정해진 복장원칙이 어느 정도 있지만 김 전 의원은 본인이 편한 옷을 입고 나오는 편”이라며 “둥글고 털털한 이미지가 대구 정서에 맞는 듯해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범어네거리 아파트에 사는 이모(39)씨는“현재까지는 몸을 낮춘 김 전 의원에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지원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새누리당 텃밭인 대구기 때문에 마지막까지 박진감 넘치는 대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글ㆍ사진 배유미기자 yum@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