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경실련, 사찰서 도자기 선물 포항시의회 비판 성명

  • 입력 2015.12.22 00:00
  • 수정 2015.12.22 14:43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포항시와 시의회가 지역 유력 사찰 2곳에 문화재관리와 무관한 곳에 20억 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키로 하는 과정에 포항시의원들이 특정 사찰에서 도자기를 선물로 받은 데 대해 포항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22일 성명을 내고 사업비 지원 중단을 촉구했다.

포항경실련은 “예산을 받기로 한 사찰들이 포항시와 시의회가 조건으로 내 건 문화재관람료 폐지를 이행하지 않았는데도 내년 사업비가 증액됐다”며 “이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 죽어가는 포항시민들을 더 힘들고 고통스럽게 하는 일이다”고 비판했다.

포항경실련은 또 “예산 심사 과정에 포항시의원들이 도자기를 선물로 받은 것은 명백한 뇌물수수나 다름없는 행위다”며 “포항시의회는 이번 사태에 대해 포항시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포항시도 특정 사찰에 대한 터무니없는 예산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며 “이강덕 포항시장은 청년 일자리 확보와 고용창출에 더 깊은 고민과 노력을 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포항시는 포항 북구 송라면 보경사와 남구 오천읍 오어사에 문화재가 있다는 이유로 내년도 예산안에 각각 11억2,500만원과 10억5,800만원을 편성했으나 이 중 상당 부분이 문화재와 관련 없는 승려 수행공간이나 일주문 개축 등에 투입될 예정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포항시의회 시의원들이 예산 심사를 앞두고 보경사로부터 도자기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