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취재파일] 구미역사 해법 정치논리에 휘둘리나

  • 입력 2012.11.28 00:00
  • 수정 2012.11.28 15:25
  • 기자명 김용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태 기자
지난 13일 오후 새누리당 심학봉(구미갑) 국회의원의 사무실에 구미시 건설국장과 과장, 계장이 한꺼번에 호출됐다. 13년 공사에 3년째 무허가 불법사용 중인 '구미역사 교통영향 분석 개선대책'(이하 교통영향평가) 때문이었다. 심 의원은 이 자리서 구미역사 준공의 전제조건인 역후광장을 뺀 채 준공 추진을 위한 협약서 체결을 요구했다.

심 의원에 따르면 구미역사 복합상가 건물의 내부 용도를 대형 백화점에서 소규모 점포로 쪼개면 교통유발요인이 줄기 때문에 역후광장 주차장이 없어도 교통영향평가와 준공에는 문제가 없다. 그는 또 자신과 남유진 구미시장, 정창영 코레일사장 3자가 이를 보증하는 서명식을 갖자는 제안도 빠뜨리지 않았다.


하지만 심 의원의 구미역사 정상화방안은 코레일의 입장을 대변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322면의 역후광장 주차장은 물론 복합상가 내 택시승강장과 장애인주차장을 아예 없애거나 대폭 줄이자는 것이 그것이다.

구미시 공무원들은 격앙된 분위기다. 구미역사 준공의 전제조건인 역후광장 주차장 공사가 90%나 진척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 이를 빼고 준공을 추진할 경우 원상복구 문제가 또 다른 발목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코레일이 다섯 차례 위ㆍ편법으로 구미역사 임시사용승인을 받았는데도 불구, 공무원만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결국 정치논리에 휘둘릴 경우 피해는 공무원 몫이라는 것이다.

그는 지난 9월4일 오후 구미시 민방위교육장에서 열린 '줌마클럽'창단식에서는 "LG그룹의 1조2,000억원을 유치했다"고 말했고, 5월초에는 "신평시장 불법건축물을 철거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심 의원이 국회의원에 당선되기 전부터 추진된 일인데도 모두 그의 치적으로 둔갑하고 있다. 무리한 치적쌓기와 정치논리로 민심이 떠나고 있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