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경북 살림살이, '국비바라기' 언제까지

  • 입력 2015.08.25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국비확보 현장대응팀 결성

특공대 조직해 서울·세종에 상주

"지방재정 열악… 국비만이 살길"

대구시와 경북도가 국비 확보에 목을 메고 있다. 정부 예산안이 다음달 중 국회로 이송됨에 따라 시와 도의 간부들은 중앙부처와 국회 방문은 물론 아예 다음달부터는 ‘국비예산확보 특공대’까지 편성, 서울과 세종에 상주키로 했다.

25일 경북도청 강당에서 열린 ‘새누리당-대구시ㆍ경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새누리당 김광림 정책위 부의장과 김재경 예결위원장, 류성걸ㆍ이한성 시도당 위원장 등 국회의원들과 김관용 경북도지사, 정태옥 대구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 지역 현안에 대한 국비지원 문제를 협의했다.

김 지사는 이날 “지방 재정이 워낙 열악하다보니 일을 잘 하려고 하면 국비에 목을 멜 수 밖에 없다”며 “SOC가 열악한 경북을 많이 배려해달라”고 호소했다.

도는 이날 SOC 분야에 ▦상주-영덕 고속도로 ▦포항-영덕 고속도로 ▦봉화-울진 국도확장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동해중부선 철도부설 ▦대구광역전철망 사업 ▦대구경북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등 10개 사업에 국비 2조3,813억원을 건의했다. 또 융복합 탄소성형 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미래창조형 과학ㆍ산업 인프라 구축에 1,777억원, 신라왕궁 및 황룡사 복원 등 문화융성 기반조성사업에 705억원, 국립멸종위기 종 복원센터 건립 등 농업ㆍ산림 기반조성 및 동해안 개발사업에 국비 2,052억원 지원을 건의했다.

도는 또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의 경북 동해안 설립을 위해 당 차원에서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실ㆍ국별 ‘국비확보 현장 대응팀’을 운영 중인 대구시도 24건의 국비사업을 건의했다. 시는 이날 대구순환고속도로 건설에 1,120억원, 물산업클러스터 조성에 1,035억원,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에 687억원, 로봇산업클러스터 조성에 235억원의 국비지원을 건의했다.

시는 또 수서발 KTX 개통 등으로 포화상태인 동대구역사의 기능을 분산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KTX 서대구역사 건립’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 부의장은 “대구 경북의 사업들이 예산심의 과정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고, 해저자원세와 관련해 지방세법 개정을 발의한 박명재 국회 예결위원은 “경북 동해안은 가스전과 하이드레이트 등 해저자원이 무궁무진하게 매장돼 있으나 지방세를 과세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 개정을 발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다음달부터 행정부지사를 팀장으로 하는 ‘국비예산확보 특공대’를 편성, 간부들을 서울과 세종에 상주토록 하는 등 국비확보에 총력전을 펼칠 계획이다.

전준호기자 jhj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