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갈수록 꼬이는 도청이전

  • 입력 1970.01.01 09: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가 경상도 개도 700주년인 내년 말 신도청 이전 방침을 밝혔으나 정주여건 미비, 소모적 장기통근, 공무원 반대 여론 등 걸림돌이 많아 실행에는 제약이 따를 전망이다. 경북도 공무원노동조합도 "신도청 이전 문제는 차기 지사 선출 후 결정사항"이라며 "건물만 완공됐다고 이전하는데는 반대한다"는 입장이어서 선거철 논란거리가 될 소지도 큰 상황이다.


김 지사는 26일 도정 기자간담회 후 "신도청 청사가 내년 10월 준공되면 날씨가 춥더라도 안동으로 이전해야되지 않겠느냐"며 이전시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도에 따르면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 도청 신도시의 기반시설을 보면 상수도와 전력, 통신 등은 내년 5월이면 갖춰지고, 9월에는 전기간선, 10월에는 공공하수처리시설과 도시가스가 공급된다.

하지만 공무원 임대아파트 644세대와 민간아파트 1,305세대는 2015년 말에나 준공예정이고 이전 배치되는 갈전초교와 풍천중은 2015년 3월, 고교는 2016년 개교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특히 대부분 대구에 살고 있는 도청 공무원들이 1년 가까이 매일 안동까지 출퇴근할 경우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교통비 부담, 교통사고 우려, 육아 문제 등 부작용이 거론되고 있다.

 

경북도 공무원노동조합 임동혁 위원장은 "경상도 개도 700주년이라는 명분이 중요하다면 신도청 청사 준공식으로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건물만 다 지었다고 주거여건을 무시하고 이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공무원은 어쩔 수 없이 간다 하더라도 가족들까지 피해보는 것은 가혹하다"며 "장거리 출퇴근에 따른 교통사고도 무시못할 걱정거리"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신도청 이전 시기는 내년 6ㆍ4 지방선거 후에나 확정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청 이전추진본부 관계자는 "김 지사가 원칙론적인 차원에서 내년 말 이전방침을 밝혔으나, 신도시 기반시설 조성 여부가 관건이 되기 때문에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준호기자 jhjun@hk.co.kr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