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기의 포항 수소연료전지 개발사업

  • 입력 2015.07.14 00:00
  • 수정 2015.07.15 10:48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정에너지 개발 위해 187억 들여, 수소연료전지 테스트베드 구축

백강훈 포항시의원 "장비 치우고 그 자리에 기업 유치하는 게 이득"

사업단장 "4개 시험장 중 2개소는 활발… 걸음마 단계 고려해야" 반박

차세대 청정에너지공급장치로 각광받는 수소연료전지 개발에 필수적인 ‘수소연료전지 테스트베드(시험장) 구축사업’이 개점휴업 논란에 휩싸였다. 포항시의회가 관리감독 소홀로 고가의 장비가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하자 정종식(포스텍 화학과 교수) 사업단장은 “테스트베드는 장비 구축 기간 해외 22개 산학연과 기술 제휴할 정도로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며 반박하고 나서 진실공방으로 비화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는 물을 전기 분해하면 수소와 산소가 발생되는 원리를 반대로 적용, 수소와 산소를 결합해 전기와 열을 얻는 장치다. 일반 화학전지와 달리 연료인 수소와 공기가 공급되는 한 계속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에너지 효율이 높고 소음이 없는데다 온실가스 발생이 적어 친환경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백강훈 포항시의원은 지난 6일 포항시 행정사무감사에서 “포항테크노파크와 포항공대,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등 포항에서만 3곳에 분산 설치된 수소연료전지 테스트 장비들이 애물단지로 전락, 활용할 인력은 물론 기업도 전무한 상태다”며 “장비를 사용하지 않을 바엔 치우고 기업 하나 더 유치하는 게 포항시에 더 이득일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포스텍 정 교수가 발끈하고 나섰다. 정 교수는 “포항테크노파크와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장비는 다소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포스텍에 설치된 장비는 사업 완료 후에도 30%가 넘는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며 “연료전지 시험장은 국가적으로 연료전지 관련 산업을 키우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이제 막 시작단계여서 애물단지라 비난하는 건 곤란하다”고 반박했다.

정 교수는 “가뜩이나 박근혜 정부가 들어선 이후 후속 지원이 없어 어렵게 시험장을 운영 중인데 시의원이 유망산업을 도와주기는커녕 먹튀 장비로 비난해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업단 내부서도 시험장 구축에만 급급한 채 활용도를 높이는 분야에는 안일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경북도가 지경부 공모 때 광역화 가산점에 급급, 경남도를 끌어들이면서 시험장은 경북 포항과 경남 창원에 분산 배치됐다. 결국 예산 낭비는 물론 장비 활용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됐다. 더구나 지금까지도 경북도와 포항시, 경남도, 관련 기관이 한 번도 전체 회의를 열어본 적 조차 없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14일 포스텍 신재생에너지 연구소에서 부랴부랴 대책회의를 열었다. 경북도 관계자는 “중앙정부만 바라볼 수 없는 일이고 주변 환경 탓만 할 건 아닌 것 같다”며 “상황이 이렇게 된 건 관계기관 모두의 잘못으로 자주 만나 문제부터 해결하도록 하자”고 말했다.

수소연료전지 테스트베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지식경제부가 태양광, 풍력과 더불어 공모한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의 하나로 추진됐다. 당시 포스텍 주관으로 포항테크노파크,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창원재료연구소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신재생에너지 시험장은 태양광 3곳, 풍력 2곳, 연료전지 1곳 등 모두 6군데가 지정됐다.

수소연료전지 테스트베드는 수소연료전지 산업화ㆍ상품화와 관련한 제품과 부품의 시험평가, 제품 규격과 검ㆍ인증 절차 표준화사업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는 것으로 2011년 8월부터 2014년 6월까지 사업비 187억원이 투입됐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