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주 발전 걸림돌은 대구시?

  • 입력 2013.08.12 00:00
  • 기자명 최홍국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성주군 사회단체들이 뿔났다. 대구 때문에 수십년간 각종 개발제한 등 규제에 묶여 지역발전이 제자리 걸음이라는 것이다. 급기야 12일에는 성주군 사회단체들이 대구시를 항의방문,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기에 이르렀다.

성주군 재향군인회와 성주군 청년회의소 등 성주지역 25개 단체들은 이날 "1972년 대구의 매곡, 강정취수장의 상수원 보호구역지정으로 인해 성주지역 최대 관문인 선남면과 용암면 등이 각종 제한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주군 직장협의회 조형철 회장은 "성주군 21세기 종합계획에 따라 산업경제와 도시기반 생활환경조성 등을 추진하는데 엄청난 제약이 따르고 있다"며 "성주의 장기 발전을 저해하는 핵심 요인"이라고 말했다.또 2008년 문산취수장과 영남내륙권상수도 취수원 때문에 성주군 상당수 지역이 상수도 보호구역으로 지정, 공단과 공동주택, 농공단지 입지제한 등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 2010년 개정, 시행된 수도법의 상수원 상류 공장설립제한지역에 관한 규정으로 인해 공장을 지을 수 없다는 것이다. 또 개정 전에 이미 설립된 공장도 기존과 다른 업종이면 공장등록 변경이 불가능하다.

성주지역 단체들은 "대구시민들의 식수 공급을 위해 성주군민이 수십년간 재산상 피해와 개발 제한을 받는 것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단체들은 이날 대구시에 성주군과 동반상승을 위한 취수원 이전과 대구∼성주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한 제2강창교 신설, 달성공원 하빈면 유치, 달성군 최고 오지인 하빈면 개발 등 4개항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대구시청 앞에서는 동물원 하빈이전 추진위원회 대표와 시민들이 '동물원 하빈으로 유치하여 지역균형발전 이루자' 등 문구가 쓰인 깃발 등을 내걸고 집회를 벌이기도 했다.

성주지역 단체들은 이번 대구시 항의방문을 시작으로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군민들이 함께 궐기할 계획이라며 인접한 시군이 상생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했다.

성주군 관계자는 "현실적으로는 달성공원 하빈면 유치가 성주와 상생할 수 있는 빠른 대안"이라며 "상대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성주 지역을 생각한다면 대구시가 합리적인 결정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대구시는 수성구와 달성군 3개 지역이 경합 중인 달성공원 이전 문제는 원칙적으로 결정될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또 상수원 이전문제의 경우 대구시도 구미의 낙동강 유역으로 이전을 추진하다 구미시의 반대로 중단된 적이 있어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와 인접 시군은 하나의 생활권이어서 상생발전을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경북도와 대구 인접 시군 문제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호기자 jhjun@hk.co.kr

최홍국기자 hkchoi@hk.co.kr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