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시민단체, 박승호 前시장에게 포항TP2단지 혈세낭비 '주민소송'

  • 입력 2015.06.10 00:00
  • 수정 2015.06.11 09:16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참여예산네트워크

주민감사청구 등 책임 추궁

경북 포항시가 60억원의 혈세를 직접 투자한 포항 테크노파크 2단지 조성사업이 무산되고, 파트너 건설사로부터 100억원에 육박하는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당하자 포항지역 시민단체가 들고 나섰다. 주민감사청구에 이어 포항시가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박승호 전 포항시장과 관계자들을 상대로 손해배상과 구상권청구를 요구하는 주민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포항시 참여예산네트워크는 10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테크노파크 2단지 조성사업을 결정한 박승호 전 시장과 관계자들을 상대로 포항시는 손해배상과 구상권 청구를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한 감사청구와 함께 주민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참여예산네트워크는 “포항시가 상수도보호구역을 무시한 채 입지를 선정하고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바람에 170억원이 넘는 손실을 냈다”며 “건설업체 손실은 물론 시가 직접 투자한 세금 60억원이 삽질 한번 못해보고 날아갔다”고 주장했다.

포항지역 1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참여예산네트워크는 조만간 대 시민 홍보에 나서 300명 이상 동의를 얻는 대로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다.

포항시는 지난 2008년 5개 건설업체와 함께 남구 연일읍 학전리 터 165만여㎡에 포항TP 2단지 조성사업에 착수했으나, 일부 부지가 상수원보호구역에 포함돼 사업이 무산됐다. 자본금 300억원 중 운영비, 금융비용 등으로 171억원을 썼고 최근 사업 최대 투자기업인 포스코건설도 포항시를 상대로 92억원을 돌려달라며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참여예산네트워크 관계자는 “무책임한 지방행정에 경종을 울리고 포항TP 2단지 조성사업과 같은 황당한 예산낭비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시민들이 나섰다”고 말했다.

김정혜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