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2·18 기념공원' 명칭병기 청원안 심사 유보

  • 입력 2021.03.25 00:00
  • 기자명 김재현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회, 일부 의원 확진으로 이틀 휴회
의견 청취 및 검토 시간 부족, 다음달 회기로 연기

대구 지하철 참사 18주기인 지난달 18일 대구시 동구 용수동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서 추모식이 열린 가운데 유족이 떠난 이를 기리는 꽃을 놓으며 추모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대구지하철 화재참사 관련 명칭을 병기해달라는 청원안 심사가 유보됐다. 2·18기념재단은 지난달 대구시의회에 시민안전테마파크에 ‘2·18기념공원’ 등의 명칭을 병기해달라는 청원안을 냈다.

25일 대구시의회에 따르면 이날 열린 본회의 임시회에서 '대구시 시민안전테마파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 청원안 처리를 유보했다. 시의회는 임시회 회기 중 일부 의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돼 이틀 동안 휴회했고,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 등 검토 시간이 부족했다는 의견에 따라 유보했다. 해당 청원은 다음달 열리는 임시회 회기에서 다시 심사한다.

 

김동식 대구시의원은 "다음 회기에서는 수용이든 불수용이든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야 하는 상황"이라며 "청원이 통과되더라도 조례 발의를 비롯해 동화지구 상인연합회와도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서로 협의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태일 2·18안전문화재단 이사장과 김동식 의원은 지난달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에 '2·18기념공원' 명칭을 병기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 청원서를 대구시의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동화지구 일부 상인들이 상권 위축과 위령 시설이라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 시민안전테마파크에서 열린 대구지하철 화재참사 희생자 추모식에서도 상인들은 집회를 열고 추모식과 명칭 병기에 반발하기도 했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2008년 12월 재난 사고 예방과 안전 체험 교육 등을 위해 국·시비 200억원과 국민성금 50억원을 모아 대구 동구 팔공산 자락에 건립됐다.

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