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구시민원탁회의, 2개월 허송에도… 시의회 참여 거부로 반쪽 전락 빈축

  • 입력 2015.04.22 00:00
  • 기자명 전준호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민주주의 훼손" 시의회 반발에

시의원 2명 운영위원회 포함 결정

의회 "돕겠지만 참여 부적절" 거부

"의회 달래느라 대시민 약속 미룬 꼴"

 

올 첫 대구시민원탁회의가 다음달 11일 열릴 예정이지만 대구시가 참여 의사도 없는 시의원을 운영위원으로 할당, 두 달이나 허송세월했다는 비난을 면키 힘들게 됐다.

대구시는 다음달 11일 오후 7시 대구학생문화센터에서 ‘시민이 만들어가는 대구 축제’라는 주제로 시민원탁회의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시민 500여 명이 참석, 토론하는 이날 회의에서 시민들은 대구지역 축제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방향성을 모색하게 된다.

하지만 시민원탁회의를 이끌 운영위원회가 이달 1일 학계와 민간전문가, 시민단체,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되면서 당초 대구시의원 2명을 포함시키려던 시의 계획은 물거품이 됐다. 당초 17명으로 구성하려던 운영위원 신청은 1월23일 27명이 지원하는 것으로 마감했다. 이에 따라 운영위원회는 빠르면 1월말 구성될 수도 있었으나 시는 운영위원회 구성을 담당할 선정위원을 한달 여 후인 2월27일에 뽑았다.

이번에는 시가 일방적으로 원탁회의 운영위원으로 할당한 시의회 몫이 발목을 잡았다. 시는 2월6일까지 운영위원으로 참여할 시의원 2명의 명단을 시의회에 요청했으나 임시회의 토론 등을 거쳐 지난달 말에야 “원탁회의를 돕기는 하지만 운영위원으로 참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답변을 의회로부터 받게 된다.

시가 원탁회의 운영위원으로 시의원 몫을 할당한 것은 지난해 9월 첫 회의때 “시민원탁회의는 대의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라는 시의회의 비난에 직면, 의회달래기용으로 자체 결정했기 때문이다.

시의회의 통보를 받은 시는 이달 1일에야 정식으로 시민원탁회의 운영위원회를 구성했고, 30일까지 추가 토론참여 희망자를 모집키로 했다.

이에대해 시민들은 “대구시가 지난해 시의원 할당 방침을 세웠다면 작년에 충분히 시의회와 참가 여부에 대해서 의견을 조율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결국 시의회 눈치보다 시민과의 약속만 미룬 꼴”이라고 말했다.

전준호기자 jhjun@hk.co.kr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