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로 농촌 외국인 인력난 지속…경북도, 대응 나서

  • 입력 2021.01.06 00:00
  • 기자명 김정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기 전 외국인 근로자들이 경북의 한 농가에서 일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도 경북 농촌지역에 외국인 근로자 인력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북도가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경북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외국인 인력난이 계속되고 국내 인력마저 이동이 제한됨에 따라 일손부족이 예상되는 지역 농가를 지원할 수 있는 인력 수급 방안을 마련했다.

도는 우선 올해도 4~6월 봄철 농번기와 10~11월 가을철 수확기에 인력난이 가장 심각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연중 필요 인력은 23만여 명으로 추정했다. 작목 별로는 과수와 채소, 특작작물 등 단순 수작업에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경북도는 우선 국내 인력 공급 확대를 위해 기존 농촌인력지원센터를 2곳 더 늘려 운영한다. 도는 인력지원센터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직장을 잃은 실업자를 사전에 모집한 뒤 인력을 미리 배정하는 등 적극적이고 내실 있게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지역 농가와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지역 24곳에 설치해 운영한다. 여기에 지난해 처음 시작한 국민 참여형 일손 돕기 운동도 전개한다. 지난 일손 돕기 운동에는 전국에서 1만9,000여명이 동참했다.

경북도는 해외 인력 수급에도 나선다.

도는 외국인계절근로자 입국 사전협의와 외국인계절근로자 파견제도를 시범 도입한다. 또 국내체류 외국인 활용도 모색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코로나19로 농촌 일손 부족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마련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혜 기자 kjh@hankookilbo.com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