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끄럼타세요? 술취했어요? 겨울철 안면홍조, 이것만은 피해라

급격한 온도변화, 폐경기, 감정변화 등 식습관 등에 의해 발병

  • 입력 2020.12.13 00:00
  • 기자명 김민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홍대 피부과 전문의가 안면홍조를 호소하는 환자의 안면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있다.

대구 수성구에 사는 여두나(32)씨는 안면홍조 치료 때문에 고민이다. 유명한 피부과를 다 찾아다녔지만 좀처럼 증상은 나아지지 않았다. 기온이 낮아지는 계절엔 증상이 더 심하다. 여드름까지 더해져 대인기피 증상까지 생겼다.

정홍대 피부과 전문의는 “안면홍조 증상은 안면 피부 내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이 급격히 유입, 얼굴이 붉게 보이는 증상이다”며 “증상이 심할 경우 확장된 모세 혈관이 회복되지 않아 홍조증이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증상에 맞게 치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면홍조는 기온이 낮아지는 환절기나 겨울철에 유독 심해진다. 대표적인 증상으 로 뺨이 붉어지거나 얼굴 전체가 마치 흥분한 것처럼 불콰해진다. 붉은 여드름자국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지만, 방치할 경우 확장된 혈관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증상이 코 부분에서 나타나면 마치 술에 취한 것처럼 보이거나 딸기코처럼 보일 수도 있다.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여성 폐경 기의 홍조다. 또 감정변화로 일시적인 혈관확장, 약물에 의한 유발, 그 외 만성염증 질환 등 다양한 원인을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평소 안면홍조가 원인 없이 자주 생긴다면, 모세혈관의 조절능력이 떨어져 영구적인 모세혈관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얼굴의 중앙부위에 집중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주사가 동반되면 혈관확장에서 비롯되는 홍조뿐만 아니라 염증성 구진, 발진 등이 동반되어 증상을 악화시키고 얼굴이 매우 붉어질 수 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원인을 찾아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다. 폐경 으로 인한 안면홍조의 경우 여성호르몬 치료를 통해 안면홍조와 갱년기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다.

혈관증상에 문제가 있다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보습관리만 잘 해줘도 효과를 볼 수 있다. 혈관을 확장시키는 음주와 사우나, 뜨거운 물로 하는 세안은 절대 피해야 한다.

이 같은 방법이 효과가 없다면 혈관 내 헤모글로빈에 반응해 혈관을 줄여주는 혈관 레이저인 브이빔퍼펙타레이저와 바이오모듈레이션으로 염증을 조절해주면서 혈관 을 없애주는 리젠라이트 레이저의 치료가 도움 될 수 있다.

정 피부과 전문의는 “혈관과 관련된 질환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초기에 생활습관만 잘 교정하더라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진행될 때는 꼭 피부과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하다”며 “제때 치료를 받고 생활습관만 바꿔도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안면홍조 증상자들이 절대 피해야 할 생활습관

1. 매운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술을 피해야 한다.

2. 계면활성제 성분이 많은 세정제나 알콜류의 화장품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잦은 사우나는 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다.

4.  겨울철 외출할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안면 보호대를착용해야 한다.

선 크림도 선택이 아닌 필수다.
 

저작권자 © 대구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